물에 살고싶은 개발자

AWS 인스턴스 생성 후 주의할것. 본문

AWS

AWS 인스턴스 생성 후 주의할것.

돼지사랑 2019. 5. 23. 14:09

이번엔 아주 심플하고 쉬운 AWS 인스턴스 생성 후 쉘스크립트인 PuTTY(이하 쁘띠)와 파일질라를 통해 접속하기까지 생길 수 있는 오류를 기록한 글이다.


시작!

AWS 인스턴스 생성에 대한것은 콘솔에 있는 가이드나 블로그 검색을 통해서 배웟을것이다. 

AWS 콘솔 홈페이지에 있는 설명서(가이드도 있음)나 아니면 구글 검색을 통해 블로그등에는 인스턴스 생성 방법이 친절하게 나와있다.


그러니 인스턴스 생성하는법은 알아서 공부하는걸로...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공식설명서가 정말 잘돼있다고 느낀다.(한글화포함)


아무튼! 또 딴길로 샐 뻔했는데


이 글에서는 타임아웃 에러가 날 경우에 대한 대처방법이다.


파일질라나 쁘띠로 내가 생성해둔 AWS 인스턴스에 접근하려 하다보면 가장 먼저 만나게 될 에러 메시지라고 생각한다.


Connection timed out!!


서버에 접속을 해야 뭘 하든말든 할텐데 이 에러메시지는 시간이 초과됏다는 말뿐이고 그 어떤 디테일한 문제도 말해주지 않는다.


구글링을 해보면 답이 나오지만 우린 한국인이고 영어울렁증이 있지않은가? 아직 구글의 자동번역이 어색한 관계로 내가 정리하기로 했다.


일단 타임아웃 에러가 나는 원인 3가지만 정리하려 한다.


1. 생성한 인스턴스에 퍼블릭IP가 탄력적IP(elasticIP) 설정이 안된 경우 

이 경우가 가장 심플한 방법이면서 처음하는사람이 놓치기 쉬운 경우다.

해결책과 진단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내가 생성한 인스턴스에 가서 보면 IPv4 퍼블릭 IP 가 있을것이다.

이 녀석의 폰트컬러가 파란색이고 클릭이 가능하다면 설정이 되어있는것이고, 검은색에 클릭이 안되면 설정해야하는 것이다.


탄력적IP를 설정하는 방법

1. 네트워크 및 보안에 탄력적IP -> 새 주소 할당버튼을 눌러 탄력적 IP를 만들어준다.(따로 선택하고 옵션할것도 없음)

2. 생성된 탄력적IP를 선택 후 우클릭해서 연결을 클릭 -> 연결하려는 인스턴스와 프라이빗IP를 선택(인스턴스 클릭하면 프라이빗IP는 자동으로 생김)

3. 연결버튼 클릭


이렇게 3 단계를 거치고 나면 인스턴스에 IP가 파란색으로 변하고 아이피도 바뀐걸 확인할 수 있다.



2. 인스턴스 생성 시 받은 키 파일을 pem인 채로 사용했을 경우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이 글에 나와있는대로 하자


3. 보안규칙에서 SSH 접속 포트인 22번을 열어주지 않은 경우

보안 그룹에서 인바운드 규칙을 추가하지 않아서 생긴 경우가 있다.(난 이걸 몰라 한시간 삽질함..)

인스턴스에서 자신의 인스턴스를 클릭하면 아래 설명탭이 있다. 설명탭의 보안그룹에 보면 그룹명,인바운드 규칙보기,아웃바운드 규칙보기가 있는데

여기서 그룹명을 클릭해서 인바운드->편집을 클릭해서 규칙을 추가해주면 된다.

유형은 SSH로 설정하면 자동으로 프로토콜과 포트범위가 설정돼고, 소스는 0.0.0.0/0으로 해서 모두 개방해주면 된다. 



마무리로 이 글은 AWS를 처음 건드려보고 겪은 것을 쓴 글이기때문에 지극히 기초적일 수 있다.

내가 검색해봣을때 한글로 된 문서가 나오지 않아 작성한 것이다.(내가 볼려고 ㅋㅋㅋ)

하지만 이걸로 안되면 댓글로 질문 주시지말고 구글에 질문해주시거나 공홈 설명서를 참고하시길...

이 글을 작성한 시점의 나도 AWS 초보이기때문에...ㅠㅠ


Ps.아이피 오타나 패스워드키를 빼먹은 경우같은건 아예 제외했다. 그런 실수는 오류가 뜨면 검색하기 전에 

가장 먼저 체크해봐야한다고 생각하기때문ㅇㅇ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