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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에 살고싶은 개발자
빌드 타입별로 다른 앱 아이콘 설정하기 - Android Studio mipmap 활용 본문
서론: 여러분이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면서 각 빌드 타입(QA, 디버그, 릴리즈)에 맞게 다양한 아이콘을 설정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Android Studio의 mipmap 리소스를 활용해 이 작업을 어떻게 쉽게 할 수 있는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본문:
- Image Asset Studio로 아이콘 생성하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File > New > Image Asset 경로를 따라가면 Image Asset Studio가 열립니다. 이곳에서 아이콘을 새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아이콘 소스 선택 및 조정 원하는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Resize**와 Trim 옵션을 이용해 아이콘의 크기를 적절하게 조정합니다. 이는 이미지가 너무 크거나 작은 경우에 유용합니다.
- 빌드 타입별 경로 설정 및 build.gradle 수정 아이콘이 저장될 경로를 src/debug/res, src/qa/res, src/release/res 등으로 설정하여 빌드 타입별로 분리합니다. 또한 build.gradle 파일에 각 빌드 타입에 맞는 리소스 경로를 지정하는 코드를 추가합니다.
android { ... sourceSets { qa { res.srcDirs = ['src/qa/res'] } debug { res.srcDirs = ['src/debug/res'] } release { res.srcDirs = ['src/release/res'] } stage { res.srcDirs = ['src/staging/res'] } } ... }
- Build Variants 변경 및 확인 Android Studio의 Build Variants 창에서 빌드 타입을 변경하며 각각에 맞는 mipmap을 생성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빌드 타입을 전환할 때마다 해당하는 아이콘이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 시행착오 및 해결 앱 로고가 작게 보이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drawable 대신 mipmap을 사용했습니다. 각 해상도에 맞는 아이콘을 mipmap에 배치하여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결론: Android Studio의 Image Asset Studio 기능을 활용하여 빌드 타입별로 아이콘을 설정하는 과정은 매우 간단합니다. 적절한 크기 조정과 build.gradle 설정을 통해 각 빌드 환경에 맞는 아이콘을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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